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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2021~2023년 수천억 원대 흑자를 내던 자동차보험은
- 2021년: 약 3,981억 원 흑자
- 2022년: 약 4,780억 원,
- 2023년: 약 5,539억 원 흑자
→ 투자 수익 포함하면 연간 1조 원 이상 이익 Insurance Asia+13이코노미스트+13YouTube+13
- 그러나 2024~2025년 들어 손해율이 급등하면서 적자로 전환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.
- 2024년 후반 손해율 상승,
- 2025년 상반기 기준 평균 손해율 82.7%, 업체별로는 90% 돌파 경고 YouTube+4대한경제+4이코노미스트+4
📈 위기의 원인 분석
- 4년 연속 보험료 인하
- 정부의 상생 기조 아래 2022년부터 2025년까지 보험료가 꾸준히 인하됨(연평균 -0.8%)
- 반면 사고 건수는 증가하여 수익성이 악화 이코노미스트+1대한경제+1
- 잇단 사고·기상 악화
- 장마·폭염·홍수 등 기후변화로 차량 침수·파손 증가
- 최근 한 주만 해도 3,800여 건, 약 389억 원 손해액 접수KIRI+7대한경제+7YouTube+7이코노미스트+1대한경제+1
- 한방 과잉진료 비용 증가
- 자동차 사고 연계 한방 치료 청구가 과도하게 증가하면서 손해율 상승의 요인 중 하나 대한경제
- 경쟁 심화 및 저가 요율 전략의 역효과
- 보험사 간 경쟁으로 요율 인하 → 예측 실패로 손해율 상승 반복 → 수익성 악화 KIRI+1investopedia.com+1
- 규제·자본환경 변화 압박
- IFRS17, 어려워진 보험료 운용 환경, 자본규제 강화 등으로 자본 부담 증가 Insurance Asia+2KIRI+2이코노미스트+2
💸 보험료 인상 가능성은?
- “보험료 인하 → 손해율 급등 → 적자 전환” 구조로 돌아서면서,
→ 2025년 하반기부터 보험료 동결 또는 인상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한경제+2이코노미스트+2KIRI+2 - 보험업계는 “손해율 1% 상승당 약 1,500억 원 손실”로 추정하고 있어,
→ 3%포인트 상승 시 수천억 원 적자 부담 발생 이코노미스트
✅ 마무리 정리
- 한때 수천억 흑자 사업이었던 자동차보험이 보험료 인하와 사고 증가, 기후 악화, 보상 청구 폭증 등의 복합 요인으로 적자 리스크에 봉착했습니다.
- 업계는 보험료 인상 또는 동결을 검토 중이며, 하반기부터 실제 인상 가능성이 점쳐집니다.
- 소비자는 보장 범위 점검 및 보험료 비교, 안전 운전 할인 등 전략적 대응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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